원주역 급수탑

원주역 급수탑


문화재분류

문화재청 등록문화재 제138호

주소

강원도 원주시 평원로 158 (학성동)

자가용이용

원주시외버스터미널 - 우회전(북원로) - 봉학사거리 횡성|원주IC 방면으로 좌회전(북원로) - 학성동 357

상세내용

◇시대 및 용도 : 1940년 일제강점기, 원주역에 세워진 증기기관차 급수시설(등록년월일 : 2004.12.31)

◇내력 : 1040년 원주역사 건설시 세워진 증기기관차용 급수탑이다. 원주역사가 세워진 중앙선(中央線)은 조선총독부가 1935년 청량리·양평·원주·제천을 거쳐 단양·영주·안동·의성·영천을 연결하는 345.2km 확정한 노선명으로 1936년11월 3일 청량리방면에서 그해 12월 18일 영천 방면에서 착공1938년 7월 조선철도주식회사의 사철이었던 영천역 ~ 경주역 간 37.5km 매수하고 1939년4월1일 청량리역 ~ 양평역 구간 52.5km 개통. 당시 개업한 역은 도농역, 덕소역, 팔당역, 양수역, 국수역, 양평역이었는데 1939년 6월 노선명을 경경선(京慶線)으로 개칭하였다. 양평역 ~ 원주역 구간 55.9km구간이 개통된 것은 1940년4월 1일 이었는데 당시 개업한 역은 양평역, 원덕역, 지평역, 구둔역, 양동역, 간현역, 동화역, 원주역이었고 또 망우역도 이날 신설되어 영업을 개시하였다. 원주역은 1940년5월소백산 죽령터널 준공되면서 1941년4월 1일 원주역 ~ 단양역 구간 74.3km 개통되면서 원주역, 반곡역, 신림역, 구학역, 봉양역, 제천역, 삼곡역, 매포역, 단양역.용문역이 신설되어 영업을 개시할 시기 제작된 것이다

◇양식적 특징 : 청량리 ~ 경주간 중앙선(개통 : 1940년)의 원주역 급수탑으로 높이가 18m이며 상부 에 저수조를 설치한 까닭에 저수조 지름이 원추 상부 지름(4.5m)보다 큰 민흘림 형상의 콘크리트 기둥으로 내부가 비어있고 하부에 펌프실이 있다. 1930년대 이전에 건축된 석조급수탑과 구별되는 일제 강점기 후반에 건축된 철근콘크리트 급수탑으로, 일제강점기 원주역 증기기관차의 급수를 위하여 건립된 시설이며 1940년대 급수탑의 전형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